★목적어란?
동사가 나타내는 행위의 대상이 되는 존재를 가리키는 언어요소이다.


Ⅰ.목적어의 종류
1. 타동사
(1) 3형식 : 주어 + 동사 + 목적어
(2) 4형식 : 주어 + 동사 + 간접목적어 + 직접목적어
(3) 5형식 : 주어 + 동사 + 목적어 + 목적격보어

2. 전치사

Ⅱ. 타동사의 목적어 - 명사와 그의 친구들
1. 명사는 목적어로 올 수 있다.
2. 대명사
(1) 목적격
(2) 재귀 대명사 [각주:1]
    ⅰ) S = 의미상의 주어
    ⅱ) 동일절 : 동일절에서는 접속사를 뛰어 넘을 수 없다.
       I love myself. (S = O)
       He wants me to love ( me / myself )
       He wants me to love ( him / himself )
       He says that I love ( me / myself )
       He says that I love ( him / himself )
(3) 4형식. (주어 + 동사 + 간접목적어 + 직접목적어)
     4형식에서는 직접 목적어 자리에 대명사를 쓰지 않는다.
     He gave me it(X) => He gave it  to me(O)
3. 명사적 용법의 준동사 : To부정사 & 동명사
(1) 3형식
    ⅰ) to부정사만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
       (너무나 많다) want, expect, hope, agree ... + (미래지향적)
    ⅱ) 동명사만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
       enjoy, consider, involve, mind, avoid, escape, help, stop, finish, quit, give up
       2어동사[각주:2]도 대부분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취함.
    ⅲ) to부정사(미래의 의미) VS 동명사(과거의 의미)
        1. stop + to부정사 - ~하기 위해 멈추다.
            stop + 동명사   - ~하는 것을 멈추다.
        2. remember + to부정사 - ~할 것을 기억하다.
            remember + 동명사   - ~했던 것을 기억하다.
        3. forget + to부정사 - ~해야 할 것을 잊다.
           forget + 동명사    - ~했던 것을 잊다.
        4. regret + to부정사 - ~하게 되서 유감이다.
            regret + 동명사   - ~했던것을 후회한다.
        5. mean + to부정사 - ~할 작정이다.
            mean + 동명사   - ~하는 것을 포함하다. (=involve)
        6. help + to부정사  - ~하는 것을 돕다. (동사원형도 가능)
            help + 동명사    - ~을 피하다.

예제
1. The firm refused ( provide / providing / to provide ) the requested information
2. I`m considering ( taking / to take ) photography courses.
3. We put off ( going / to go ) to the dentist until the pain was unvearable.
4. She forgot ( locking / to lock ) her door one day and to men got in.
5. Healthy living means ( being / to be ) physically and mentally healthy.
6. My sister was so depressed, and I tried ( cheering / to cheer ) her up.


(2)4형식 동사는 제약이 없다.
(3)5형식 : 주어 + 동사 + 목적어 + 목적격 보어
I`m a teacher => 여기서 a teacher는 I의 상태이므로 주격 보어이다.
God makes me a teacher => 여기서 a teacher는 me의 상태이므로 목적격 보어이다.
●5형식에서 목적어가 to부정사구가 오는경우 반드시 가목적어 it으로 대체하고 to부정사구는 뒤로 넘긴다.
I found to teach you pleasant => I found it pleasant to teach you.
My blister made this painful to walk => My blister made it painful to walk
I find to talk to you difficult => I fint it difficult to talk to you.
4.명사절
(1)that절
    ⅰ) 사실 : that이하의 절에는 사실이 나옴
    ⅱ) (they) : 목적절에서 쓰인 that절에서의 that은 생략이 가능
(2)간접의문사절
    1) 어순 : 의문사,whether,if + S + V
    2) that절(사실) VS whether / if 절(의심)
    I know ( that / whether ) he loves me. => I don`t know일때는 둘다 가능
(3)관계대명사 what절
(4)복합관계대명사절
    선행사를 포함하기 때문에 그자체가 명사이므로 타동사의 목적어가 될수 있다.

He admitted ( if / that ) he had seen the VHS copy of the tape.
I want to know ( if / that ) he still likes me.
I`m going to give you ( that / what ) you need.
Bring ( who / whoever ) you like. still likes me.

Ⅲ. 전치사의 목적어
1. 명사
2. 대명사
(1) 목적격
(2) 재귀대명사 ( S == 전치사의 목적어)
I`ll take care of you (O)
(you) Take care of you(X) => (you) Take care of yourself.
3. 명사적 용법의 준동사
대부분의 To부정사는 목적어로 취하지 않고 동명사만을 취할 수 있다. 예외적으로 but이나 except와 같은 전치사는 to부정사를 취하는 경우도 있다.
4. 명사절
(1) That절은 취하지 않으나 예외가 존재
    in that : ~라는 점에서 , except that : ~을 제외하고
    * 관계대명사의 that은 전치사 + that의 형태가 될수 없다.
(2) 간접의문사절
    if절은 사용 불가능 하다. whether절만 가능
(3) 관계대명사 what절
(4) 복합관계대명사절

예문
1. Ice hockey is unusual among the major sports in ( such / that ) teams frequently play with different numbers of players.
2. There is little empirical evidence concerning why ( does yawning occurs / yawning occurs )

  1. 동사의 주어와 목적어가 같을 때 쓴다. [본문으로]
  2. 동사와 부사가 연합하여 하나의 의미를 이루는 동사 (put up, call up등등) [본문으로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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